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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 ER28, E228 에러코드 원인과 증상 자가조치법 알아보기 (물보충 배관누수 고장)

by 지구 방랑자 2024. 12. 14.

겨울철 가족들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따뜻한 집을 유지하는 가스보일러가 필수인 것 같스빈다. 그래서 만약 한참 추운 겨울철에 보일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불편함을 겪을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에서 발생하는 ER28, E228 에러코드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에러코드는 물 부족 상황에서 발생하며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에러코드의 원인, 증상, 그리고 자가조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에러코드 ER28, E228 원인과 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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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28 또는 E228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실내온도조절기에서 확인 및 점검 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는 보일러 내부의 물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즉, 보일러가 물을 보충하지 못하거나 보일러 본체 또는 배관에서 누수로 인해 잦은 물 보충이 이루어질 때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일러의 정상 작동을 방해하게 되어 난방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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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러코드 예상 원인

 


동절기 직수(냉수)배관 동결
: 겨울철에 온도가 급격히 낮아져 냉수배관이 얼어 물 공급이 차단된 경우입니다.

단수가 발생한 경우
: 세대에 물 공급이 중단된 상황입니다.

직수(냉수)배관의 밸브가 잠긴 경우
: 보일러로 물이 들어오는 경로가 차단된 것입니다.

배관의 누수 발생
: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배관에서 물이 새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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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각 원인별 조치 방법

 


위와 같은 원인들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각각 아래의 방법을 통해 자가조치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 공급 확인

: 먼저, 싱크대나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가 모두 나오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쪽 모두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발생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단수가 발생한 경우, 단수가 해소되면 물 보충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직수배관 확인

: 동절기가 아닐 경우, 찬물은 나오지만 온수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면, 보일러 본체 하단에 위치한 4개의 배관 중 오른쪽 첫 번째 배관이 직수(냉수)배관입니다. 이 배관의 직수 밸브가 열려 있어야 합니다.

직수 밸브는 직수(냉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해야 열림 상태입니다. 만약 수직으로 되어 있다면 밸브가 잠긴 상태이므로, 일자로 돌려 열어 주세요.

동절기일 경우에는, 찬물은 나오지만 온수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면 직수배관이 동결된 것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 방법대로 동결조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동결 조치 방법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배관 및 온수배관의 보온재를 제거합니다.
직수 및 온수배관에 마른 수건을 감쌉니다.
온수 방향으로 수도꼭지를 열어 물이 흐르도록 합니다.
헤어드라이기 또는 50도 이하의 온수를 사용해 배관에 따뜻한 물을 부어 얼음을 녹입니다.

누수 확인

마지막으로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배관에서 물이 새는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누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배관과 보일러 본체를 면밀히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만약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발생한다면, 보일러 설치업체나 배관 전문업체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누수량이 많을 경우, 직수배관의 밸브를 잠궈 추가 누수를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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