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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 고장 Er51, E351 에러코드 원인과 해결법 알아보기 (물보충 이상 발생 조치 방법)

by 지구 방랑자 2024. 12. 16.

요즘 점점 날씨가 추워지는 것 같습니다. 겨울이 깊어가는 이 시기에 보일러는 우리의 따뜻한 생활에 필수적인 기기가 아닌가 싶은데요. 그래서인지 겨울철 보일러에서 발생하는 에러코드는 우리의 일상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 사용시 간혹 발생하게 되는 에러코드 Er51 및 E351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에러코드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해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볼테니, 관련된 정보를 찾고 계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Er51, E351 에러코드 증상과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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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에러코드는 보일러의 물탱크에 물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실내온도조절기에 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표시창에 숫자 51 또는 E351이 표시됩니다. 

이 에러코드는 보일러 내부에 물이 부족하여 발생하기도 하지만, 특히 5분 이내에 물 보충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나타나는 에러입니다. 즉 물탱크 물이 부족할 때도 생기지만, 물공급에 이상이 발생했다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예상되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동절기 직수 배관이 동결된 경우 (혹독한 겨울철에는 냉수 배관이 얼어 물 공급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 세대 내 물 단수 (가정 내 물 공급이 중단된 경우에도 이 에러코드가 발생합니다.)
 - 배관 밸브 잠김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 배관의 밸브가 잠겨 있을 경우에도 물이 공급되지 않습니다.)
 - 보일러 배관 누수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 배관에서 물이 새는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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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러코드 발생 시 자가 조치 방법

 


에러코드 Er51, E351이 발생했을 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가 조치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2-1. 물 공급이 정상인지 확인하기


먼저, 싱크대나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가 모두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두 곳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단수가 해소되면 자동으로 물 보충이 이루어지므로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2-2. 직수 배관의 밸브 확인


동절기가 아닌 경우, 찬물은 나오지만 온수쪽만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보일러 본체 하단에 있는 직수(냉수)배관의 밸브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일러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첫 번째 배관이 직수 배관입니다. 이 배관의 밸브는 열려 있어야 하는데요, 만약 수직으로 밸브가 닫혀 있는 상태라면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사항 : 직수 밸브 위치 및 열림/닫힘 확인 방법
직수 밸브가 열려 있는 상태는 직수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는 것이며, 직각으로 되어 있다면 잠긴 상태입니다. 만약 밸브가 잠겨 있다면, 직수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주세요.


2-3. 동절기 배관 동결 확인


동절기의 경우에 찬물은 나오지만 온수쪽으로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 직수 배관 동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만져보고 살짝 비틀어 보았을 때 쩌적거리는 소리가 들리면 동결이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동결된 경우에는 아래의 동결 조치 방법을 참고해서 조치해주시기 바랍니다.

* 동결 조치 방법

동결된 배관은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감싸거나, 헤어 드라이어로 따뜻한 바람을 쏘아주어 서서히 해빙 시킬 수 있습니다. 급격한 온도 변화는 배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가급적 주의해서 천천히 녹여주시면 좋습니다.


2-4. 보일러 내부 누수 확인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 배관에서 누수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Er51, E351 에러코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누수 확인은 다음과 같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난방 배관에서 누수 확인하기 

보일러 본체 외부의 배관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으면, 직수배관의 밸브를 잠궈서 추가적으로 누수가 발생하는 것을 일단 막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배관업체 또는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빠른 조치가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보일러 본체 누수 확인하기

보일러 본체에서 누수가 있는 경우는 배관쪽에서 물이 떨어지는 현상이 없는데도 보일러를 열어보았을 때 물이 고여있거나 보일러 본체에서 물이 뚝뚝떨어진다면 본체 누수라고 봐야합니다. 보일러 본체 누수는 고객센터에 전화하시어 엔지니어 점검을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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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일러 고장 예방 및 점검 방법

 


겨울철에 보일러에서 발생하는 에러코드를 예방하고 보일러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보일러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몇 가지 팁인데요,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정기 점검을 하는게 좋습니다.

보일러에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고장은 누적된 사용으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것이므로, 보일러는 연 1회 이상 전문 기술자의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가스 누출, 배관 상태, 온도 조절기 작동 등의 기본적인 사항 들을 모두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 실내 온도 및 수분 관리

겨울철에는 보일러의 배관 동결을 방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내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배관이 노출된 부분은 단열재로 감싸주어야 합니다.

* 사용 설명서 숙지

보일러의 매뉴얼을 잘 읽고, 각 에러코드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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