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겨울에 보일러 급수관 동파로 인해 아주 곤란을 겪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작년 겨울보다 더 추운 것 같네요.
아직까지는 저희집 보일러가 말썽을 부리고 있지는 않지만, 작년 일만 생각하면 아찔해지면서 올해는 절대 보일러 에러코드나 고장으로 고생하지는 않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보일러 고장이 잦다보니 고객센터 업무가 마비되면서 출장서비스 요청을 했는데도 일주일 이주일 정도 시간이 걸리더군요.
그래서 추위와 싸우느라 고생을 했던 기억이 있어서, 이번에는 자잘한 보일러 고장은 원인과 증상 해결법 등을 미리 숙지하고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번 글에서는 린나이 보일러 89 90 94 96 97 99 21 에러코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89 에러, ER89
이 표시는 겨울철에 보일러 또는 보일러의 배관이 완전동결되었다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경우에는 동파되어 얼어버린 배관부 주위를 열선기기를 이용해 녹이거나, 드라이기로 녹이는 등의 조치를 해서 해동을 시켜주어 물을 순환시켜 주어야 합니다.
보통은 동결 후 다시 해동을 시켜도 내부 부품이 파손되거나 배관 누구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 추가적인 불량이 뜰 수 있습니다.
이 경우, as 문의를 해주시고 적절한 점검 및 조치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90 에러, ER90
이 표시는 보일러의 배기구가 막혔을 때 뜨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경우에는 먼저 배기구 설치상태 및 배기구에 이물질이 끼어 있지 않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켠 후에도 동일 현상 지속시에는 AS 점검요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94 에러, ER94
전원 주파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전원 관련 문제이므로 전원 자체에 이상이 있든지, 단순 오작동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상작동하지 않고 에러코드가 계속된다면 AS 문의가 필요합니다.
96, 97 에러, ER96, ER97
시운전시 발생하는 에러로, 순서대로 온수, 난방 시운전시 발생하는 이상검지 에러코드입니다.
두 에러코드 모두 배수관에서 난방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에러코드로, 이 경우에는 급수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해줍니다.
그리고 전원도 다시 껐다가 켜서 재가동 시켜봅니다.
만약 배수관에도 이상이 없고 통신오작동이 아닌데도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원인이 다른 곳에 있다는 것이니 AS 센터에 점검요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99, 21 에러, ER99, ER21
난방 및 온수 가동시 배기연도가 폐쇄되었을 때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다른 말로는 배기연도 폐쇄 불량이라고도 하는데요, 배기가스가 나가는 통로를 배기연도라고 하고 이 곳이 어떤 이물질이나 동파 등으로 인해 막혔을 때 발생하는 에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때는 배기연도의 설치상태 및 찌그러짐 및 막힘상태를 점검합니다.
만약 배기통에 이상이 있다면 설치기사를 통해 다시 시공을 요청해주시고, 이상이 없는데도 에러가 지속 발생한다면, as 센터에 문의해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