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겨울철 추위가 너무 매섭습니다. 꽁꽁 언 도로와 인도도 얼음이 채 녹지도 않은 채 계속되는 영하의 날씨에 빙판길이 되는 것 같습니다.
도로가 빙판길이 되듯이 집안 보일러실 온도도 급격하게 내려가서 보통 이맘때쯤이면 보일러 고장으로 고객서비스센터 업무가 마비가 되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미리 보일러 고장 시 자가조치방법 및 에러코드별 증상과 원인에 대해 파악하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38 43 44 45 47 원인과 증상 및 해결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8 에러
보일러의 난방과 온수모드 가동시에 발생하는 써미스터 이상 에러코드입니다.
가스보일러의 경우 보통 배기가스의 온도를 측정해서 이를 피드백해주어 보일러의 효율을 계산하여 작동됩니다.
이 온도센서부에 이상이 발생하면 배기가스 온도를 제대로 측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보일러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 때는 보일러의 전원코드를 뺐다가 다시 꼽은 후, 재가동을 해봅니다.
만약 동일에러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센서고장이므로 as 신청이 필요합니다.
43 에러
이 에러코드는 보일러 가동시 보일러 내부 물수위이상 발생으로 표시되는 코드입니다.
수위이상이란, 보일러에 물 수위가 높아졌거나, 아니면 물수위를 감지하는 센서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뜻입니다.
먼저 보일러 전원을 껐다가 켜서 정상작동하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정상작동을 하지 않고 동일 에러가 계속 발생한다면 as 센터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4 에러
이 고장코드는 수위논리이상으로 뜨는 표시입니다.
이 때는 전원코드를 뽑은 뒤 일정시간 후에 다시 전원을 연결하고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만약 조치 후에도 동일 에러가 발생한다면 관련 부품의 고장일 가능성이 크므로, AS 센터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45 에러
보일러를 가동했을 때, 난방 및 온두모드가 물이 잘 빠지지 않아서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원인은 배수관에 이물질이 끼어있거나 겨울철 동파로인한 배구관 막힘이 원인입니다.
이 경우 배수관에서 난방수가 흐르지 못하고 막혀있는 부분의 이물질이나 동파 부분을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이물질은 제거해주시고 동파된 곳은 녹인 다음 다시 가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원인을 해결했음에도 동일증상이 발생한다면, as 센터에 점검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47 에러
이 표시는 가스 공급 이상이 발생했을 때 뜨는 에러코드입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보일러 외부 배관에 문제가 발생해서 가스 누출이 있거나, 기타 호스에서 가스 누출이 발생해 보일러로의 가스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 통신 오작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으니 일단은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켠 후 정상작동 여부를 파악해줍니다.
만약 동일한 현상이 발생한다면, AS 센터에 점검 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